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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F10 528i 2011년식 점화플러그 교체 다이 본문
BMW 528i 를 구입후 출력 및 연비효과를 얻기
위해 점화플러그를 덴소 이리듐으로 교체하였습니다.
공구는
점화플러그용 16mm 롱복스 , 복스 연장대 , 10mm 복스,
전동드릴 , 엔진 커버를 탈거용 5미리 육각렌치 , 코브라 연결대(연장대 대용으로 선택사항)
그리고 주인공인
덴소이리듐 롱라이프 IVK20 528i 11년식 f10용이라 해서 구입.
점화 플러그도 개인적인 정보를 이용해 현 차종에 맞는 적절한 플러그를 선정에 구입하시면 됩니다.
순정품은 보쉬 제품입니다.
가급적 보쉬제품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전 국산 차량들은 덴소 이리듐이 아주 궁합이 잘 맞았는데 후기도 있지만 이 차종에는 소음면에서 엔진에 부담이
가나봅니다.

코브라 연결대는 일제로 구입,,,반드시 2만원대 이상의 것을 구입해야 전동드릴로 조여도 망가지지 않습니다.
임팩 전동 드릴로 몇번 사용하면 마쯔다나 일제 4만원짜리도 고장납니다 보조 공구로만 이용하세요.
보쉬 6천원짜리부터 만원대까지 서너개의 코브라 연결대를 사서 한번만에 다 부서집니다.
1. 육각 5mm 를 이용해 볼트 4개를 풀고 엔진 디자인 커버를 탈거합니다.

10mm 복스를 이용해 케이블 고정하는 절채 브라켓 볼트 2개를 풀러냅니다.
두군데 볼트를 풀러냅니다.(볼트를 풀고 브라켓을 뗀 상태)
점화 플러그 커넥터 상단의 사각 넓은 부분을 위쪽으로 제끼면 90도로 제껴지면서 플러그 몸체와 분리가 됩니다.
16mm 롱복스,연장대로 안쪽의 점화 플러그를 출러냅니다.
정확히 90도 위치에서 풀러야 플러그가 파손되지 않습니다.
플러그 파손시 대형 사고이며 상당한 수습비용이 발생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복스를 꼿은후 복스대가 수직으로만 유지되면서 힘을 가해 풀러내면 문제 없습니다.

기존에 박혀있던 플러그.
0,5mm정도? 닳아 간극이 상당이 넓어젔습니다.
정식 간극은 약 1.2mm 입니다.
플러그의 팁이 벌어지기만 했다면 다시 간극 게이지를 이용해 1.2mm로 맞추고 조립하면 됩니다.

NHK 플러그인 기존것(위)과 DENSO 제품인 아랫쪽 새로 구입한 이리듐 플러그.

점화 플러그와 브라켓 재 장착후

교체전에는 엔진소리가 상당히 부드러웠습니다.
그러나 오히려 플러그 교체후 소리가 더 요란해
지고 이상한 소리까지,,,납니다.
그래서 덜끼웠는지 또는 플러그가 사이즈가 어딘가 다른지 다시 플러그를 빼서 살펴보았고. 정비하는 후배에게 물어보고 했으나 더이상 이상한 점은 발견하지 못함,,,
여지껏 여러대의 내차 플러그를 바꾸면서 이렇게 이상하게 달라진 엔진소리는 처음,,

장거리 주행을 해본 결과 다소 좋아진 연비,,
그전에 이번에 차량을 구입한 이후 두번 일반유로 정속주행을 신경쓰며 해봤지만 리터당 9.5 키로를 기록,,,
65리터로 630키로 정도 주행.
그 다음번 주유후에는 60리터로 570키로를 탔었습니다.
그럼 오늘 주행 결과는?
690KM
도토리 키재기 하듯 차이는 미미합니다.
약간 힘이 좋아진 느낌은 있으나 역시 아직 나에게 길이 안들여져서 굼뜹니다 주행결과,,,?
롱라이프가 아닌 이리듐 파워로 살껄하는
후회가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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