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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F10 11년식 528i 엔진경고등으로 산소센서,흡기센서 클리닝(청소) 후 연비증가 효과 본문

나의 DIY 모음

BMW F10 11년식 528i 엔진경고등으로 산소센서,흡기센서 클리닝(청소) 후 연비증가 효과

story3701 2025. 4. 20. 19:07

 

 

 

 

흡기쪽에 엔진 크리너를 잘못 분사하여 엔진 부조화 가끔 발생하고 엔진 경고등이 초기화 후에도 켜지는 현상 발생,

 

며칠이 지나도 그 오염물질이 엔진열과 스파크에 제거되지 않았는지 결국 산소센서와 흡기 센서 및 점화 플러그를

 

모두 크리너로 청소 하기로 하였습니다.

 

공구 : 산소센서 탈착용 복스알  22mm ( 1/2인치) / 복스 중간대 (1/2인치) 길이 200mm 1개 /  핸들 (1/2인치) 1개 / 일자 드라이버(흡기센서 배관탈거용) , 리무버

 

산소센서 탈거용 복스알 22MM(복스 중간대,연장대 1/2"를 TOX를 끼우는곳에 끼우면 딱 맞아서 따로 TOX를 준비할 필요가 없음.

 

1/2" 복스 핸들  +  1/2"  250mm  복스 연장대    

1/2" 라쳇 및 복스 중간대(연장대) /

 

 

기타  공구,자재 : 흡기계통(캬브레터) 세정제,크리너 /

가장 저렴한 크리너

 

스틸 브러시 / 

 

 

 

A. 흡기 센서 탈거 및 크리너 분사,청소

1. 흡기구 배관의 중간에 위치한 센서커넥터를 분리한다.

2. 센서를 볼트 2개를 풀러내고 센서를 탈거한다.

3, 센서의  세로로 컷팅된 안쪽부위에 캬브레터 크리너 혹은 흡기계통 크리너를 충분히 뿌려준다.

 

 

 

 

 

B. 산소센서 탈거 및 청소

센서 탈거 전에 시동을 약 3분정도 켜서 유지후 시동을 끈다.(센서가 쉽게 빠질수 있도록 열을 가함)

1. 라켓(핸들)에 1/2인치 중간연장대를 삽입하고 센서용 복스알을 끼운다.

2.  산소센서를 22MM 복스로 탈거한다.

 

* 하단의 상세 청소방법 참조

 

 

 

 

 

                              탈거한 산소센서 청소방법

 

                                         청소전

배기가스의 탄화물들이 센서 전체에 덮혀있는 모습

 

청소후

청소후 센서 상부 오염물 제거된 모습

(청소시에 중앙의 구멍 안족에도 충분히 청소제를 뿌려두면서 솔질을 한다.)

표면이 도장된 상태같은데 엔진 배기가스온도 700도 이상800도정도의 

열기에도 도장상태가 벗겨지거나 타지않고 멀쩡한걸 보면....

부품소재에 진심인 BMW

 

 

 

엔진 경고등 점등 원인에 대해.............


  산소센서의 상부에 잘못 뿌려진 엔진오일 클리너와 엔진 가동시 발생된 물질이 산소센서에 흡착되고 이 물질이 재거되지 않아

원치않는 탄화물이 센서에 흡착되고 산소감지가 정상적으로 감지되지 않아 엔진 경고등이 점등된 것으로 추정된다.

 

 

                                               청소전

센서 상부에 그을음등을 솔과 크리너로 제거해준다 

 

 

 

산소센서를 청소용 스프레이를 뿌린후 솔로 센서의 배기관에 꼿히는 부위를 집중적으로 솔질하고 스프레이를 뿌리기를 수차례 반복하여 산소센서의 몸통에 이저분한 파우더나 오물이 없도록 청소한다.

 

 

청소후



 

 

 

 

 

 

 

 

 

 

 

 

 

 

 

C. 점화 플러그 청소

1. 엔진커버 스틸 브라켓 탈거

    엔진커버 안쪽에 위치한  스틸 브라켓 고정볼트 12mm 2개를 탈거한다

 

2. 점화 플러그 커넥터 6개를 각각의 점화플러그로부터 분리한다.

3. 점화코일을 점화 플러그로부터 분리한다.

 

4. 점화플러그 고정 14mm너트를  이젝터(14mm점화플러그 복스)를 이용해 풀러낸다.

 

5, 점화 플러그 6개를 엔진에서 탈거한다.

 

6. 파츠 크리너등을 이용해 점화 플러그의 간극쪽과 몸통부위 오염된 부분에 뿌리고 솔로 그을음등을 솔질하여  청소해 준다.

 

7. 점화플러그의 간극이 1.0mm가 되도록 간극조정 게이지로 조정후 엔진에 점화플러그를 재 장착한다.

 

8. 점화플러그를 전용 공구로 조여준다.   30N.m

9. 스틸 브라켓을 고정한다.

10. 점화코일을 점화 플러그에 꼿아준다.

11. 점화코일 커넥터를 점화코일에 끼워 커넥터를 연결한다.

 

 

 

 

 

재 조립 및 작업 완료 상태

 

 

 

 

 

 

산소센서,흡기센서 청소 이전의 가장 좋았던 연비

산소센서,흡기센서 청소전 가장 좋았던 연비 및 주행거리  400KM  게이지 중간위치는 총 75L탱크에

실제 연료 약 35L위치에 해당합니다.

 

 

 

 

산소센서 및 흡기센서 청소후 엔진 경고등 사라짐

연료게이지 위치까지 총 504KM를 주행하였고 이 기록은 최초로 가장 좋은 연비를 기록한 연비입니다.

 

가득 주유후 차량을 강원도 장거리 드라이빙시 거의 쉬지않고 80KM ~100KM속도로 주행하면 총 800KM를 주행 가능하였고

현재의 연료 소모율이라면 900KM도 주행이 가능할듯 합니다.

 

산소센서,흡기센서 청소 후 최근 주행 시험후 연비

 

평소 게이지 중간위치일때의 주행거리는 보통 350km~400km였지만 이번 청소후 주행 거리는 19년동 구입~ 16만 km를 

주행하면서 가장 많은 주행거리를 기록한 셈입니다.

일찍 이렇게 관리했다면.?.....

얼마나 많은 연료비용을 절약 했을지... 아쉽습니다,

이정도로 차이가 클 줄은 몰랐고 지금부터라도 잘 관리 해야겠습니다.

 

센서와 흡기 에어플로우(AFC : Air flow sensor) 센서 청소로 차량의 컨디션은 좋아지고 연비는 부수적으로 개선됩니다.

차량의 전기나 다른 부족하거나 수리가 필요한 부분이 있는지도 점검하여 청소만 해준다면 연비에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